주식회사 ZMP는 2일, 신장 39cm, 무게 2.5kg의 소형로봇「nuvo」을 발표했다. nuvo는 주식회사 아드반스드·미디어의 음성확인 엔진 「AMI Voice」을 탑재, 음성 명령 입력에 의한 조작과, 휴대폰으로 로봇의 카메라 영상을 보면서 원격 조작하는 것이 가능한 2족 보행 로봇이다.

휴대폰(FOMA/일본)에서 nuvo를 조작하려면, 콘트롤러가 되는 휴대폰으로부터 nuvo에 TV(동영상) 전화를 걸고, 그 상태에서 다이얼 단추를 눌러 다이얼 소리의 명령어를 만들어 보낸다. 휴대폰에서 전진과 방향 전환 등의 조작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음성 명령인식과 개인용 컴퓨터에서 콘트롤에도 대응한다.

현실 단계에서는 이러한 원격 조작의 기능이 전부이지만 ZMP에서는 이후의 개발 과제로써 「로봇을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들고 있고, 에이전트기능과 게임 기능의 탑재가 예정되고 있다. 또 음성 코만드의 인식뿐 아니라, 음성 합성 기능을 실시고 회화를 할 수 있도록 하거나, IC 태그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예정되고 있다고 한다.

3월 2일에서 300만엔의 가격으로 연구 기관용으로 판매하지만, 금년말에는 양산을 실시해 일반가정에 판매할 목표를 가지고 있다. 목표 판매 대수는 3,000대, 가격은 50만 엔 정도가 된다고 한다. 판매처는 미정.
      


사진. nuvo. 가정용으로 보급을 생각, 액츄에이터의 기능을 감소시켜 경량·저비용화  
14개의 모터에 의해 보행과 위를 보게 함, 엎드림에서 일어남 등이 가능하다  

모터의 축이 튀어나온 발을 가지는 외견은 어딘가 만화영화에서 봄직하다. CPU는 머리 부분의 뒷쪽, 다시 말하면 등측에 있다. 밧테리는 리튬 이온으로 연속 보행한 경우 30분∼40분이라고 한다.  머리 부분은 카메라와 보조 조명 겸 인지케이타 LED. 「nuvo」라고 하는 이름은 프랑스어의「nouveau( 새로운 )」에서 따온것이다 .생활에 여유를 만드는 로봇으로 성장하도라는 뜻이라고..  

nuvo는 무게가 2. 5kg과 경량에서 전용슈트케이스에 넣어 운반하는 것도 생긴다. 디자인은 시판을 고려하여 전기, 기계계 부품을 바깥에 노출 시키지 않는 장식으로 덮혀 있다. 또 아트 디렉터의 장식 디자인도 발표되었다. 콘셉에 기반해 장식에 대담한 디자인을 행하고, 각자 캐릭터화 해가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ZMP대표는  nuvo의 특징의 첫번째를「저가격」을 들고 있다. 이제까지의 휴머노이드라고 하면 연구 기관과 공공 시설에서 사용되기 위해 개발되고 있고, 렌탈용도의 활용만이 가능해 판매시 수 백 만엔이라는 굉장하게 고가였다. 게다가 nuvo는 모터 수와 기능을 최소한으로 해, 비용삭감함과 동시에 양산을 실시 일반용으로 팔릴수 있는 현실적인 가격을 실현했다.  

양산전의 nuvo는 대당 가격은 300만 엔이지만, 양산에서의 대당가격은 대당 50만엔 정도로 판매된다. 양산전의 nuvo는 연구 기관에서 2족 보행 로봇의 연구에 사용되는 것을 전재로 하기 때문에 개조하기 쉬운 구조가 되고 있거나 개발 킷토가 부속하기때문에 가격이 높게 되고 있지만, 양산 물건에서는 양산 효과와 일반 사용자에 필요없는 기능을 삭제하는 것으로 가격을 내린다고 한다. 양산전의 nuvo와 양산 물건의 nuvo와이고는 모터의 성능 등이 다를 가능성이 있지만, 휴대폰에 의한 원격 감시 등의 기본적인 기능은 양산 물건에도 탑재해질 예정이기 때문에 가사 등의 작업을 구사하는 기능은 없지만 외부에서도 리얼 타임 영상을 보면서 콘트롤 할 수 있기때문이 엔터테인먼트 용도 외에에도 부재중 집의 원격 감시 등의 용도가 가능하다. || navo 는 스포츠 용품 메이커인 미즈노와의 공동 연구에 따라 로봇용 프로텍션과 충격 흡수 신발을 개발하였다.넘어짐시의 충격을 부드럽게 하거나 신발의 그립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다 재빠르고,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실현해야 하고, 이후도 연구개발을 진행시켜 간다고 한다.




미즈노가 행한 실험의 모양. 느낌 누르는 센서의 위에서 로봇을 보행 시키고 어떠한 힘이 더해지는가 조사했다.



수직 방향의 충격을 부드럽게 하고 미끄러짐을 막는 물결 모양 형상 「mizuno wave」을 채용


휴대폰 조작화면


































출처 : http://pc.watch.impress.co.jp/docs/2004/0302/zmp.htm||